'하양 연장' 청신호 켜졌다…기재부 예타 통과
사업추진 탄력 가능성
대구 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사업이 6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돼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.
경상북도는 대구시와 경제통합 상생사업으로 추진해온 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사업이 올 6월 국토해양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포함된 데 이어 내년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. 도시철도 하양 연장사업은 총 사업비 2천279억원(국비 60%, 지방비 40%)을 투입해 1호선 종점인 대구 동구 안심역에서 경산시 하양읍까지 8.77㎞를 연장하는 사업이다.
경북도는 2007년 자체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이듬해 7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는데 2009년 한국개발연구원(KDI) 첫 예타 조사에서는 B/C(비용 대비 편익 비율)가 0.58에 그쳐 사업이 보류됐다.
그러나 대구혁신도시 조성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및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 등으로 개발 여건이 호전되고 대구선 복선전철화 사업에 따라 폐선 되는 기존 대구선을 활용하는 대안이 제시되면서 본격적으로 재추진됐다. 경북도는 변화한 주변 여건을 고려해 자체 예비타당성 용역을 실시한 결과 B/C가 1.15로 나타나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다.
하양까지 도시철도가 연장되면 지난 10월 개통한 2호선 경산 연장선과 함께 대구와 경산을 잇는 순환선 역할을 하게 된다. 또 대구 도심권과 경산시가 단일 생활권이 되면서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권의 확대 등 양 도시의 상생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
경북도는 내년 상반기 한국개발연구원이 연구 용역을 맡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해 대구시 및 경산시와 공조체제를 강화하고 지역 정치권 및 언론, 시민단체와 유기적으로 협조할 방침이다. 예비타당성 조사는 내년 초 착수해 6개월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.
이재춘 경북도 건설도시방재국장은 "대구경북 상생협력으로 추진해온 하양 연장 사업이 완공되면 경제 파급 효과가 커 대구경북이 동반 성장하는 계기가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"이라고 말했다.
안용모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"건설 비용 절감과 승객 수요 증가를 통해 1호선 하양 연장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"며 "KDI의 예비타당성 조사과정에서 달라진 사업여건을 적극 반영해달라고 건의하겠다"라고 밝혔다.
이상준기자 all4you@msnet.co.kr`장성현기자 jacksoul@msnet.co.kr
<출처 매일신문> http://www.imaeil.com/sub_news/sub_news_view.php?news_id=64854&yy=20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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